언론보도-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본문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1. 사일런트 세대(~1945년생)

별다른 특징이 없다. 정치적 목소리도 내지 않는다.


2. 58세대 / 베이비붐 세대(1946~1964년생) = 일본, 단카이(덩어리) 세대

2차대전 이후 태어나 풍요로운 미국에서 안락하게 성장. 압도적 인구층을 형성하고 있어 정치적, 경제적 영향력이 크다.


3. X세대(1965~1980년생)

여러 번 경제적 위기를 경험하고 세대 내의 경쟁이 치열하다. 가족주의를 벗어나 독립적 삶을 지향한다.


​4. Y세대 / 밀레니얼 세대(1981~1996년생)

X세대와 경제적 어려움은 비슷함. 인터넷 기술이 가르친 첫세대. 부메랑, 피터팬 세대로 불림.


5. Z세대(1997년생~) 

가장 젊은 소비계층으로, 아날로그 경험이 없는 Digital Native 세대. 세계화의 영향으로 세대 편견이 적다.


4118992b3d1d83c916390e0877f72f5b_1660653187_0726.png
 

한국 소비자의 세대 구분과 특징(한국경제)


베이비붐 세대(Baby Boom Generation)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8101267181


한국의 베이비부머는 6·25전쟁이 끝난 뒤 태어난 세대를 뜻한다. 1955년부터 1963년 사이에 출생한 사람들이다. 고도 경제성장과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경험했다.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어느 베이비부머의 독백에는 ‘주산(주판을 사용해 계산하는 방법)의 마지막 세대이자 컴맹 제1세대, 부모님에게 무조건 순종했던 마지막 세대이자 아이들을 황제처럼 모시는 첫 세대, 부모를 제대로 모시지 못해 처와 부모 사이에서 방황하는 세대, 가족을 위해 밤새워 일했건만 자식들로부터 함께 놀아주지 않는다고 따돌림당하는 비운의 세대, 20여 년 월급쟁이 생활 끝에 길바닥으로 내몰린 구조조정 세대’라는 자조가 등장한다.


베이비붐 세대 은퇴 본격화... 소비 패턴 변화 주목"


롯데멤버스 ‘2020 트렌드 픽(TREND PICK)’ 보고서. ZDnet 코리아 안희정. 2020/2/6


올해부터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한동안 매년 80만 명 이상이 은퇴 인구로 편입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들은 은퇴 후 백화점이나 마트 소비보다는 홈쇼핑과 면세점 소비를 늘릴 것으로 보인다.


이번 트렌드 픽에서는 점차 가속화되는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소비시장에서 다시금 주목해야 할 세대로 이른바 오팔(Old People with Active Lives) 세대, 베이비붐 세대를 꼽았다.


올해부터 베이비붐 세대 중간 연령인 60년생의 은퇴가 본격화된다. 분석 결과, 은퇴 이후에는 백화점 소비가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소비 역시 줄었지만 주로 생필품 구매가 많은 채널인 만큼 감소 폭은 크지 않았다. 반면, 은퇴 이후 홈쇼핑 이용은 크게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퇴 이후 TV 시청이 늘면서 홈쇼핑을 자주 이용하게 되지만 기존보다 저렴한 상품 위주로 구매하게 되는 것이다.


386세대(386 Generation)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8101267181


1960~1969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 

대모와 최루탄으로 대변되는 대학시절을 보낸 세대


한국에는 베이비부머와 X세대 사이에 ‘386세대’가 존재한다. 1960년대 태어나 1980년대 대학에 다니며 학생운동, 민주화 투쟁에 앞장섰던 세대다. 낮에는 돌을 던지고, 밤에는 막걸리를 마시며 토론하는 대학 생활에 익숙한 386세대는 사회에 진출한 뒤에도 정치적으로 개혁을 지지하는 진보 성향을 나타낸다. 조직적 학생 운동을 했던 경험으로 집단주의 문화에 익숙하다. 이런 문화는 X세대로 대변되는 신세대들의 개인주의적 문화와 충돌하기도 했다.


X 세대(X Generation)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8101267181


X세대는 1970~1980년에 태어난 이들이다. 당시 X는 ‘정의할 수 없음’을 의미했다. 제일기획은 X세대를 ‘주위의 눈치를 보지 않는 개성파였으며 경제적 풍요 속에 성장했던 사람들로, 경제적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얻을 수 있었던 세대’라고 분석했다. 워크맨(카세트 플레이어)과 삐삐(무선호출기)를 처음으로 사용했고, 1994년 처음 치러진 수능을 경험한 ‘수능 세대’다. 1994년 김일성 사망으로 한국 사회를 짓누르던 반공 이데올로기에서도 정신적으로 해방됐다. 1992년 등장한 서태지와 아이들이 X세대의 아이콘이다.


개성으로 똘똘 뭉친 첫 수능 세대, X세대


X세대는 80년대 후반 혹은 1990년대 초반에 대학을 다녔거나 졸업한 사람들로 6~70년대 태어난 사람들을 말합니다. X세대라는 말은 1991년 캐나다 작가 더글러스 커플랜드의 소설 ‘X세대, Generation X’에서 유래됐습니다. 삶에 대한 의욕을 상실한 채 방황하는 젊은이들이 등장하는 소설인데요. 마케팅 업계에서 기성세대와 확연히 다르지만 마땅히 정의하기 힘든 이 세대를 X세대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X세대 - 대중문화 부흥 주역

워크맨과 삐삐가 유행했던 X세대는 물질적인 풍요 속에서 개인주의를 탄생시키고, 남들과 차별화되길 원하는 ‘개성’으로 똘똘 뭉친 신세대였습니다. 컬러 TV(80년 첫 컬러 TV 방송 시작)와 함께 성장해서 1990년대 국내 대중문화의 부흥을 이끌어냈는데요. 대표적으로 ‘서태지와 아이들’은 등장하자마자 기성세대로서는 “이해할 수 없다”라며 외면받았지만 X세대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습니다. 또 X세대는 홍콩 영화를 즐긴 다문화 시대의 수혜자이기도 하죠. 이처럼 개성 있는 라이프스타일로 90년대를 주름잡은 X세대는 가장 진보적인 세대라는 평가를 듣기도 했습니다.


X세대 - 역사상 가장 젊은 40대

시간이 흘러 X세대가 40대가 됐습니다. 이제 기성세대가 되었다고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상 가장 젊은 40대라고 불리는 이들은 여전히 X세대의 특징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들은 소비에 민감하고,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4118992b3d1d83c916390e0877f72f5b_1660653241_1601.png
 

밀레니얼 세대. Y 세대(Millennials Generation)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8101267181


1981~1996년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는 베이비부머의 자식 세대다. 새로운 밀레니엄(2000년)을 맞아 대거 대학에 들어갔다. X세대 다음 세대란 이유에서 Y 세대로 불리기도 한다. 타임지에서는 자기 위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이들 세대를 가리켜 ‘미 제너레이션(me generation)’이라고 표현했다. 대학 진학률이 높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능숙하게 사용하며 자기표현 욕구가 강하다.


일본에서는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태어난 ‘사토리 세대’가 등장했다. 사토리는 ‘달관, 득도’라는 의미다. 성장기에 본 것이라곤 ‘잃어버린 20년’의 불황뿐이어서 바라는 것이 없고 별 의욕도 없는 데다 그저 현실에 만족하는 지금의 20대를 가리킨다.


디지털과 아날로그, 그 사이의 밀레니얼 세대 (Y 세대)

밀레니얼 세대(일명 Y 세대)는 1980년대 초반에서 1990년대 중반에 태어난 세대입니다. 2000년대 초까지 태어난 세대까지 광범위하게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요즘 사회 진출을 하기 시작한 젊은 직장인들이 이 세대에 속하는데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세대라는 별칭도 갖고 있습니다.


Y 세대 - 아날로그 감성을 쫓는 세대

밀레니얼 세대는 최초의 디지털 네이티브인 동시에 아날로그 감성을 쫓는 모습을 보입니다.  90년대에 10대 시절을 보낸 밀레니얼 세대 역시 어린 시절의 향수를 자극하는 것들에 크게 반응하는데요. 경리단길, 익선동 등 레트로 풍의 힙한 골목을 찾아다니고, SNS로 공유하는 이들이 바로 밀레니얼 세대죠. 또 각종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네트워크의 발전을 온몸으로 체감한 세대로 워크맨, MP3, 플로피 디스켓, 게임보이, 필름 카메라부터 10대 시절 이용한 다모임, 싸이월드, 세이클럽, 버디버디와 같은 각종 인터넷 플랫폼 등 한때 사회를 풍미했던 것들을 그리워하는 경향이 강하다네요~


Y 세대 - 지금 이 순간을 사는 세대

밀레니얼 세대의 키워드는 바로 ‘YOLO’죠. 사생활과 취미생활을 중요시합니다.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지갑을 여는 것도 마다하지 않기 때문에 욜로족, 가심비(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을 추구), 워라밸 등 수많은 신조어를 쏟아냈습니다.


Z 세대(Z Generation)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8101267181


1997년 이후 태어난 Z세대는 X세대의 자녀들이다.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인터넷을 경험한 ‘디지털 네이티브’다. 2000년 초반 정보기술(IT) 붐과 함께 유년 시절을 보냈다. 2005년 출범한 유튜브와 함께 자라 ‘유튜브 세대’로도 불린다. TV ·컴퓨터보다는 스마트폰, 텍스트보다 이미지·동영상 콘텐츠를 선호한다. 풍족한 환경에서 태어났지만 부모 세대인 X세대가 2000년대 말 금융위기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고 자랐기 때문에 안정성과 실용성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


삶 자체가 디지털인 디지털 네이티브세대, 미래를 이끌어갈 Z세대

출처 : http://naver.me/5UhkszpM


'급식체(급식을 먹는 세대인 10대들이 자주 사용하는 문체)’로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대중문화의 주체로 등장하기 시작한 Z세대는 9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에 태어난 세대를 말합니다.


Z세대의 ‘Z’는 X세대와 Y세대(밀레니얼 세대)를 뒤따라 알파벳순으로 정해졌는데요. 이들의 핵심 키워드는 ‘디지털’입니다. 밀레니얼 세대가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함께 경험한 세대라면, 이들 X세대는 태어나자마자 디지털만을 경험한 세대거든요. 2011년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가 1,000만 명을 돌파한 것을 보면, Z세대는 초등학생 시절 혹은 그 이전에 이미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시기를 보낸 셈입니다.


Z세대의 여가시간 역시 다른 세대와는 뚜렷한 특징을 보입니다. 한경 비즈니스가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유튜브 감상(82.2%)이 가장 높습니다. 이들은 고등학교 입학도 전에 SNS 계정을 개설한 세대로, SNS를 통해 인증하고 네이버 대신 유튜브에서 검색합니다. 더 생생하게 와닿는 정보를 선호하기 때문이죠. 인터넷이 없던 시절을 상상하기 힘들어하는 Z세대에게 스마트폰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입니다.


Z세대 - 진보적인 부모님 세대에게 물려받은 자유로운 가치관


X세대인 부모로부터 자유로운 가치관을 물려받은 Z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진로 선택의 과정에서도 이러한 가치관은 여과 없이 드러납니다. 일 자체의 ‘의미’에 더 큰 가치를 두며 일과 삶의 균형 또한 이들에게는 중요한 가치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54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제2기 모집중
    • 매일경제가 '매경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을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교육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주관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최근 관심이 집…
  • 53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1기 입학식 성황리 개최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1기’ 입학식이 지난 21일 광진구에 소재한 더클래식500 2층 VIP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입학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 외 내외빈과 1…
  • 52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입학식 성황리 개최
    • 지난 21일 ‘제1기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입학식이 더클래식500(광진구 소재)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입학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 김미림 매경비즈 교육팀장 등 내외빈…
  • 51
    • 제1기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모집
    • “ CEO 에게 유용한 재테크 교육 프로그램” 매일경제교육센터가 오는 21일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1기를 개설한다. 교육 내용은 현실적이고 실전적인 정보와 지식으로, CEO 가 부와 미래…
  • 50
    • 매일경제 CEO 재테크 1기 50명 입학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1 기에 다양한 기업의 CEO 50 명이 지원하여 성황리에 정원이 마감되었다 . [ 정원마감 ] 매일경제 CEO 재테크 1 기 5…
  • 49
    • 부자들이 일반인과 다른 10가지
    • 부자들이 일반인과 다른 10가지 1. 부자들은 천천히 돈 벌 생각이 없다 2. 부자들은 돈과 시간을 분리한다 3. 부자들은 자존감이 높다 4. 부자들은 주도권을 잡는다 5. 부자들은 항상 여유가 있다 …
  • 48
    • 대한민국 슈퍼리치 그들은 누구인가?
    • 대한민국 슈퍼리치 그들은 누구인가? 대한민국에서 슈퍼리치는 금융자산 100 억 원 이상 또는 총자산 300 억 원 이상을 보유한 부자를 말한다 . 대한민국의 국민의 중 300 억이상 보유한 …
  • 47
  • 46
    • 경기침제 시기가 바로 재테크 적기
    • 경기침제 시기가 바로 재테크 적기 코로나 펜데믹 , 우크라이나 전쟁 , 미중 갈등 심화 ,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 지금은 엄청난 경제위기 상황이라고 연일 보도되고 있다 . 유튜브나 뉴스에서는 …
  • 45
    • 부자되는 좋은 습관
    • 부자되는 좋은 습관 1. 책을 많이 읽어라 . 성공한 CEO 들은 1 년에 평균 60 권의 책을 읽는다고 한다 . 단순 계산을 해보면 한 달에 2 권 이상을 읽는 셈이다 . …
  • 44
    • 불황에 이기는 재테크 투자법
    • 불황에 이기는 재테크 투자법 코로나 사태 이후 지속되고 있는 글로벌 경기 침체 , 인플레이션과 장기 불황 속에서 이기는 재테크 투자는 반드시 알아아 할 지식이다 . 부자들은 불황에 오히려 투자를 늘린다…
  • 43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개설, 제1기 모집중
    • "부자되는 노하우 100가지를 배울 수 있는 최상의 재테크 교육 프로그램! ”  박갑주 교수는 최근 매일경제와 함께 서울 및 수도권에서 CEO 교육의 새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
  • 42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제1기 모집중
    • 매일경제가 '매경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을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교육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주관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최근 관심이 집…
  • 41
    • 부동산 재테크 10계명
    •  부동산 재테크 10계명 부동산이 우리 인생에서 갖는 의미는 생각보다 크다 부동산 매매, 한 번의 선택이 당신의 노후를 좌우한다 사업이든 주식이든 코인이든 돈 번 부자들의 종착역은 결국 부동산이다. …
  • 40
    • 좋은 상가 투자10계명
    • 좋은 상가 투자10계명 1. 거시적인 분석을 해야 한다 확장되고 있는 동네, 발전되고 있는 곳의 상권에 투자해야 한다. 좋은 상가가 나왔다고 생각하면 반경 1km이내를 충분히 분석하도록 해야 한다. 고정인…
  • 39
    • 오피스텔 투자 10계명
    • 오피스텔 투자 10계명 1. 역세권, 대형상권, 대학가에 위치해야 한다. - 오피스텔은 수익성부동산이므로 임대수요가 풍부한 곳을 선택해야 한다. 지하철환승역이거나 버스노선이 많을 수록 좋…
  • 38
    • 재테크, 부동산 공부를 꼭 해야 하는 이유
    • 재테크, 부동산 공부를 꼭 해야 하는 이유 인공지능 자동화, 로봇들로 인해 일자리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비즈니스가 언제까지 잘 될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 100세 시대, 60세에 은퇴하면 3-40년 …
  • 37
    • 경기침체기에 부동산 경매는 재테크 기회가 된다
    • 경기침체기에 부동산 경매는 재테크 기회가 된다 부동산을 시세보다 값싸게 매입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부동산 경매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 작년과 같은 부동산 상승기에는 전국의 법원경매장…
  • 36
    • 2023년 부동산 트렌드 키워드
    •  023년 부동산 3대 키워드로 ▲카오스 2023 ▲트렌드호머 ▲탐색과 모색이 제시됐다.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가 알투코리아부동산투자자문, 한국갤럽조사연구소와 함께 ‘2022 부동산 트렌드 조사’를 발표, 3대 …
  • 35
    • 2023년 부동산 유형별 투자 전략
    • 2023년 부동산 시장 전망 금리 인상으로 대출 이자 부담이 증가하자 거래가 실종됐고 하루가 다르게 집값은 내려가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는 깡통 전세와 역전세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2023년 말까지는 …
  • 34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3가지 가치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3가지 가치 1.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시각을 얻는 것이다. 과거에도 데이터는 존재해 왔지만 지금의 데이터 생성의 양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인류가 문명을 시작한 이래 …
  • 33
    • 구글 바드와 챗GPT 비교
    • 구글 Bard 바드 vs ChatGPT 구글 바드는 구글 리서치가 시, 노래 가사, 스토리텔링 등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 개발한 AI 언어 모델이다. GPT-3와 같은 구글의 이전 언어 모델의 후속이지만…
  • 32
    • 챗GPT가 가져올 변화 10가지
    • 챗GPT에게 챗GPT가 가져올 일상생활의 변화 10가지가 무엇인지 물었다 ChatGPT의 답변은 아래와 같다 AI 언어 모델로서 , ChatGPT 는 우리의 일상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
  • 31
    • 인공지능 챗봇, 챗GPT이란?
    • ChatGPT(챗지피티) 오픈에이아이(OpenAI, openai.com)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으로, 사용자가 대화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대화를 함께 나누는 서비스이다. 개발사인 Open AI는 ▷인…
  • 30
    • 매일경제 CEO 재테크 과정 누가 수강해야 할까요?
    • 매일경제 CEO 재테크 과정 누가 수강해야 할까요?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가상자산 이런 단어들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 사회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 뭐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데 잘 모르는 사람 지…
  • 29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을 다녀야 할 10가지 이유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을 다녀야 할 10가지 이유 1. 당신은 다가오는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2.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이런 단어에 대하여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 28
    • 이제는 메타노믹스 시대
    • 메타버스 경제규모는 1경, 이제는 메타노믹스 시대 세계경제는 농업경제, 산업경제, 서비스경제, 온라인경제 등을 거쳐서 ‘메타버스경제’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메타버스에서 개인에서부터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새로운…
  • 27
    • 디지털가상자산 2000조원 규모
    •  디지털가상자산 시장 규모 2000조원 국회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전 세계 디지털가상자산 시장 규모는 2000조원을 넘었다. 거래량은 300조원까지 증가했다. 한국의 가상자산 시장 규모는 중국, 미국에 이은 3…
  • 26
    • 2022년 한국의 유니콘 기업은?
    • 2022년 2월 기준 한국의 기업가치 1조원 넘는 '유니콘' 18개 선정 국내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 기업)이 2021년 말 기준 역대 최다인 18개로 늘었다.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사 두나무를 비롯해…
  • 25
    • 메타버스가 가져올 2가지 확실한 기회
    • 메타버스가 가져올 2가지 확실한 기회 늘어난 유동성은 자산 시장으로 갈수밖에 없는데, 중국에선 코인 거래가 막혔고 부동산 시장도 헝다 사태 등으로 방향을 못 잡고 있다. 결국 중국에서 내년에 돈이 갈 곳은 주식 시장밖에 없…
  • 24
    • 메타버스 관련 용어
    • 메타버스 관련 용어 메타버스 (Metaverse) ' 가공 · 추상 · 초월 ' 을 뜻하는 그리스어 ' 메타 (Meta)' 와 ' 현실세계 · 우주 ' 를 뜻하는 '…
  • 23
    • 추석 인사말 문자 모음
    •  추석 인사말 문자 모음 1. 온 가족이 함께하는 기쁨과 사랑이 가득한 한가위 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추석 되세요! 2. 즐거운 명절 추석을 맞이하여 풍요롭고 넉넉한 한가위처럼 행복한 명…
  • 22
    • 1등 기업의 조건
    • 1등 기업의 조건 불황기에 더욱 빛을 발휘하는 1등 기업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1등 기업들의 공통적인 조건을 사례를 통해서 유추해 본다. 무한 경쟁의 시대로 변하면서 세계 시장은 1등…
  • 21
    •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Rob Enderle | CIO IBM에 근무할 때 필자는 예비 CEO 교육 프로그램인 이그제큐티브 리소스(Executive Resource)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이 프로그…
  • 20
    • CEO의 미래를 변화시킬 경영 명언 50선
    •  CEO의 미래를 변화시킬 경영 명언 50선 나는 시간의 75%는 핵심인재를 찾고, 배치하고, 보상하는데 썼다. - 잭 웰치 실패한 결정 10개 중 8개는 판단을 잘못해서가 아니라 ‘제…
  • 19
    • 억만장자가 된 12명의 인생 조언
    • 억만장자가 된 12명의 인생 조언 ............................................................. 알리바바 마윈과 소프트뱅크 손정의도 …
  • 열람중
    •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1. 사일런트 세대(~1945년생) 별다른 특징이 없다. 정치적 목소리도 내지 않는다. 2. 58세대 / 베이비붐 세대 (1946~1964년생) = 일본, 단카이(…
  • 17
    • 아마존의 미래 주력사업
    •  아마존의 미래 주력사업 CB Insights, 는 오늘날 Amazon 의 파괴적 의도가 가장 분명한 5 개 ​​ 산업 ( 약국 , 중소기업 대출 , 물류 , 식료품 , …
  • 16
    • 2022년 소비 키워드 ‘UNLOCK’
    •  2022년 소비 키워드 ‘UNLOCK’ 1) Unbinding In-door : 다시, 문 밖 라이프 2) Neo-Family : 네오팸의 시대 3) Local Economy : 로코노…
  • 15
    • 코로나로 변화된 세대별 소비자 특징
    • 코로나로 변화된 세대별 소비자 분석 코로나 팬데믹으로 세대와 관련없이 온라인 시장으로 소비자가 몰리고 있다. 뉴노멀 시대의 세대별 관심사 및 라이프스타일과 온라인 동영상 이용 행태는 어떻게 변했을까? …
  • 14
    • 미래 핵심 키워드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  메타버스 시대 도래 메타버스는 물리적 실재(현실세계)와 가상의 공간이 실감 기술을 통해 매개·결합되어 만들어진 융합된 세계이다 14세기 유럽에서 창궐한 흑사병을 인류가 극복하는 데 무려 200년 이상…
  • 13
    •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NFT)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t…
  • 12
    •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메타버스에 발을 딛는 기업은 우선 메타버스에 대한 기업 고유의 관점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 특정 기업에게 메타버스는 현실의 자아를 반영한 아바타가…
  • 11
    • 앞으로 10년간의 메가트렌드
    •  앞으로 10년을 좌우할 메가트렌드 (Frost & Sullivan) 1. 연결 및 융합 * 인터넷을 활용한 광범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바탕으로 생활, 의사소통 및 비즈니스 수행방식을…
  • 10
    • 한국예탁결제원 2020 매경 증권대상, 특별상 수상
    •  2020년 4월 21일,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한 2020 매경 증권대상 시상식에서 전자증권제도의 월환한 시행과 전자증권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 성과를 인정받아 특별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 9
    • 에이쓰리시큐리티, 신성장경영대상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수상
    • 에이쓰리시큐리티, 신성장경영대상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수상 에이쓰리시큐리티가 2021년 대한민국 신성장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상인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에서 정보통신기술 분야를 수상하였다. 올해 18…
  • 8
    • 엘엔벤처그룹,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 2021 대한민국 신성장경영대상] 엘엔벤처그룹,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엘엔벤처그룹이 제18회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에서 우수상인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은 MBN과 …
  • 7
    • 매경미디어그룹 부스서…클레이 5000개 쏟아진다
    •  "매경미디어그룹, 매경 엠플러스 부스에서 가상화폐 클레이 5000 개(현 빗썸 시세 기준 약 390 만원 상당)가 쏟아진다." 12 일 개막하는 서울머니쇼가 코앞으로 다가…
  • 6
    •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5월 4일)
    •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5월 4일)  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매경미디어그룹에서 개최한 제 32 차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해 “도시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라며 용산이 역동적으로 발전해 서울의 다…
  • 5
    • [포토]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 나누는 윤석열 당선인
    • [포토]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 나누는 윤석열 당선인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강로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열린 비전코리아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당선인이 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
  • 4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제1기 모집중
    • 매일경제가 '매경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을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교육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주관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최근 관심이 집중되…
  • 3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개설, 제1기 모집중
    • "부자되는 노하우 100가지를 배울 수 있는 최상의 재테크 교육 프로그램! ”  박갑주 교수는 최근 매일경제와 함께 서울 및 수도권에서 CEO 교육의 새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
  • 2
    • 2023년 부동산 트렌드 키워드
    • 2 023년 부동산 3대 키워드로 ▲카오스 2023 ▲트렌드호머 ▲탐색과 모색이 제시됐다.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가 알투코리아부동산투자자문, 한국갤럽조사연구소와 함께 ‘2022 부동산 트렌드 조사’를 발표, 3대…
  • 1
    • 2023년 부동산 유형별 투자 전략
    • 2023년 부동산 시장 전망 금리 인상으로 대출 이자 부담이 증가하자 거래가 실종됐고 하루가 다르게 집값은 내려가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는 깡통 전세와 역전세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2023년 말까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