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본문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NFT)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token)이다. 그림·영상 등의 디지털 파일을 가리키는 주소를 토큰 안에 담음으로서 그 고유한 원본성 및 소유권을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된다. 즉,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 증명서, 디지털 자산을 NFT로 만드는 것을 '민팅(Minting)'이라 표현하는데, 토큰(token)이 '대안화폐'를 의미하는 것에 착안해 역시 '화폐를 주조한다'는 뜻을 지닌 영단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2017년 크립토키티(CryptoKitties)와 크립토펑크(CryptoPunks) 등장과 함께 NFT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다. 크립토키티는 캐나다의 블록체인 스타트업 대퍼랩스(Dapper Labs)가 개발한 고양이 육성 게임으로 NFT로 만들어진 고양이 캐릭터를 키워서 다른 캐릭터와 교류하며, 유저들에게 고양이를 입양 보내는 일종의 다마고치와 비슷한 게임이다. 게임 자체만 놓고 본다면 다른 게임에 비해 특별히 재미있거나 몰입감 있는 게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크립토키티가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이용자들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고양이 캐릭터를 소유하고 게임에 쏟은 시간과 노력을 NFT로 보상받도록 했기 때문이다. 



3a5d29d143bc6b2d1b782e8da4292dcc_1659946057_5808.png

 

2017년 6월 미국의 스타트업 라바랩스(Larva Labs)가 론칭한 크립토펑크는 NFT가 적용된 디지털 아트·수집품이다. 발매 당시 총 1만 개의 고유한 특성을 가진 캐릭터가 만들어졌으며, 그 중에는 외계인(9개), 유인원(24개), 좀비(88개)와 같이 탄생 확률이 낮은 펑크도 있다.

 

크립토펑크와 크립토키티 모두 NFT의 시초라는 상징성을 지니고도 있기에, 현재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사람들은 왜 NFT로 만들어진 디지털 자산에 혈안이 되어 있을까? 구글에서 ‘피카소’를 검색하면 수백 개의 이미지가 있고, 그것을 캡처해 저장하고, 심지어 프린트해서 집에 걸어 둘 수도 있는데 말이다.


첫째 이유는 세상에 수많은 복제품이 있음에도, 원본이 갖고 있는 고유성 때문이다. 인간은 쉽게 가질 수 있는 것보다 희귀한 것에 더 큰 매력을 느끼곤 하는데, NFT는 세상에서 유일무이한 원본을 본인만 가질 수 있다는 특별함을 준다. 마치 나이키 드로우(Draw, 온라인 추첨 구매 방식)에서 유명 아티스트와 콜라보레이션한 한정판 운동화를 사거나, 리셀 플랫폼에서 더 비싼 비용을 지불해가며 한정판 신발을 구매하려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는 주로 개인적 만족을 위해 NFT를 수집하고 자신의 전자지갑에 보관하는 것에 그쳤다면, 최근에는 자신이 소유한 NFT를 친구나 대중에게 자랑할 수 있게끔 하는 서비스도 생기고 있다. 한 예로 트위터는 2022년 1월에 ‘트위터 블루’라는 구독형 서비스에 NFT 프로필 서비스를 새롭게 추가했다. 이용자는 자신이 보유한 NFT를 트위터 프로필 사진으로 설정할 수 있고, 트위터는 NFT를 업로드한 이용자의 프로필 사진이 원형이 아닌 육각형으로 보이게끔 하며 특별함을 선사하고 있다.


NFT가 구매자에게 가져다 주는 또 다른 가치는 커뮤니티 안에서의 유대감과 소속감이다.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발행하는 NFT 포토카드나 디지털 굿즈는 팬들을 보다 끈끈하게 결속시키고, 더욱 열성적인 팬덤을 형성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세계에서 가치가 높은 NFT 컬렉션 중 하나로 꼽히는 미국 유가랩스(Yuga Labs)의 BAYC(Bored Ape Yacht Club, 지루한 원숭이들의 요트 클럽)는 NFT 소유자들 간 커뮤니티를 끈끈하게 형성시켜 성장한 사례로 꼽힌다. 2021년 4월에 론칭된 BAYC는 ‘암호화폐 가격의 급상승으로 너무 부자가 되어 세상의 모든 것이 지루해진 원숭이들이 자신들의 아지트를 만들어 비밀사교 클럽의 회원이 된다’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총 1만 개의 NFT가 제너레이티브 아트(Generative Art)* 방식으로 발행되었는데, 유가랩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BAYC 세계관을 공유하는 소유자들 간의 결속력을 다지며 성장을 하고 있다. 한 예로, 유가랩스는 BAYC 소유자들만 접속할 수 있는 게시판 ‘BAYC Bathroom’을 제공하고 있으며, 회원들만 입장 가능한 오프라인 파티를 개최하고 있다. 


아울러 유가랩스는 NFT 소유자가 BAYC IP(지식재산권)를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권리도 보장하고 있다. 크립토펑크를 포함한 대부분의 NFT 프로젝트는 NFT 구매자에게 NFT를 사고 팔 수 있는 소유권만 인정해줄 뿐,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을 보장하지 않고 있다. 즉, 구매자는 본인이 NFT를 구매했다고 해서 이를 상업적 용도로 활용할 수 없으며, 자신의 크립토펑크를 SNS 프로필에 업로드하거나 그리고 NFT의 자산 가치 상승을 기대한 것 외에는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효용이 없다. 반면 BAYC는 IP의 2차 저작권을 인정하며, NFT의 실용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NFT 구매자는 공식 사이트를 통해 본인 소유의 BAYC로 직접 다양한 커머스 상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얻는 수익의 일부를 수취할 수도 있다.


사람들이 NFT에 열광하는 세 번째 이유는 NFT 자산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최근 NFT의 강한 가격변동성 등으로 NFT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 등도 있지만, NFT는 이제 막 태동기로 접어든 시장이다. 2021년부터 NFT 거래가 활발해지고 있지만, 아직 대다수의 사람에게 NFT는 여전히 생소한 개념이다. NFT를 구매하려고 해도 복잡한 인증 절차와 생소한 UI(User Interface)로 진입장벽도 어느 정도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를 반대로 생각하면, 이러한 걸림돌이 해소되고 대중화의 문턱을 넘어서면, 더 많은 사람들이 NFT 시장에 유입될 가능성이 있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럴 경우, 초기에 NFT에 관심을 갖고 투자한 사람의 자산이 증식되는 경험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NFT 시장은 이제 막 시작된 것으로 어떻게 발전하게 될지 아직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만큼 리스크도 큰 시장이다. 투자하려면 자신의 자금 여력에 맞게 무리하지 않고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코인 시장의 급락으로 큰 투자손실을 본 2030세대의 투자자들이 속출하고 있다. 투자에 대한 안전장치가 마련되지 않은 시장이고 투자에 대한 책임은 온전히 본인에게 있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에 맞게 소액부터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54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제2기 모집중
    • 매일경제가 '매경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을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교육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주관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최근 관심이 집…
  • 53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1기 입학식 성황리 개최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1기’ 입학식이 지난 21일 광진구에 소재한 더클래식500 2층 VIP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입학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 외 내외빈과 1…
  • 52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입학식 성황리 개최
    • 지난 21일 ‘제1기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입학식이 더클래식500(광진구 소재)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입학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 김미림 매경비즈 교육팀장 등 내외빈…
  • 51
    • 제1기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모집
    • “ CEO 에게 유용한 재테크 교육 프로그램” 매일경제교육센터가 오는 21일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1기를 개설한다. 교육 내용은 현실적이고 실전적인 정보와 지식으로, CEO 가 부와 미래…
  • 50
    • 매일경제 CEO 재테크 1기 50명 입학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1 기에 다양한 기업의 CEO 50 명이 지원하여 성황리에 정원이 마감되었다 . [ 정원마감 ] 매일경제 CEO 재테크 1 기 5…
  • 49
    • 부자들이 일반인과 다른 10가지
    • 부자들이 일반인과 다른 10가지 1. 부자들은 천천히 돈 벌 생각이 없다 2. 부자들은 돈과 시간을 분리한다 3. 부자들은 자존감이 높다 4. 부자들은 주도권을 잡는다 5. 부자들은 항상 여유가 있다 …
  • 48
    • 대한민국 슈퍼리치 그들은 누구인가?
    • 대한민국 슈퍼리치 그들은 누구인가? 대한민국에서 슈퍼리치는 금융자산 100 억 원 이상 또는 총자산 300 억 원 이상을 보유한 부자를 말한다 . 대한민국의 국민의 중 300 억이상 보유한 …
  • 47
  • 46
    • 경기침제 시기가 바로 재테크 적기
    • 경기침제 시기가 바로 재테크 적기 코로나 펜데믹 , 우크라이나 전쟁 , 미중 갈등 심화 ,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 지금은 엄청난 경제위기 상황이라고 연일 보도되고 있다 . 유튜브나 뉴스에서는 …
  • 45
    • 부자되는 좋은 습관
    • 부자되는 좋은 습관 1. 책을 많이 읽어라 . 성공한 CEO 들은 1 년에 평균 60 권의 책을 읽는다고 한다 . 단순 계산을 해보면 한 달에 2 권 이상을 읽는 셈이다 . …
  • 44
    • 불황에 이기는 재테크 투자법
    • 불황에 이기는 재테크 투자법 코로나 사태 이후 지속되고 있는 글로벌 경기 침체 , 인플레이션과 장기 불황 속에서 이기는 재테크 투자는 반드시 알아아 할 지식이다 . 부자들은 불황에 오히려 투자를 늘린다…
  • 43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개설, 제1기 모집중
    • "부자되는 노하우 100가지를 배울 수 있는 최상의 재테크 교육 프로그램! ”  박갑주 교수는 최근 매일경제와 함께 서울 및 수도권에서 CEO 교육의 새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
  • 42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제1기 모집중
    • 매일경제가 '매경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을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교육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주관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최근 관심이 집…
  • 41
    • 부동산 재테크 10계명
    •  부동산 재테크 10계명 부동산이 우리 인생에서 갖는 의미는 생각보다 크다 부동산 매매, 한 번의 선택이 당신의 노후를 좌우한다 사업이든 주식이든 코인이든 돈 번 부자들의 종착역은 결국 부동산이다. …
  • 40
    • 좋은 상가 투자10계명
    • 좋은 상가 투자10계명 1. 거시적인 분석을 해야 한다 확장되고 있는 동네, 발전되고 있는 곳의 상권에 투자해야 한다. 좋은 상가가 나왔다고 생각하면 반경 1km이내를 충분히 분석하도록 해야 한다. 고정인…
  • 39
    • 오피스텔 투자 10계명
    • 오피스텔 투자 10계명 1. 역세권, 대형상권, 대학가에 위치해야 한다. - 오피스텔은 수익성부동산이므로 임대수요가 풍부한 곳을 선택해야 한다. 지하철환승역이거나 버스노선이 많을 수록 좋…
  • 38
    • 재테크, 부동산 공부를 꼭 해야 하는 이유
    • 재테크, 부동산 공부를 꼭 해야 하는 이유 인공지능 자동화, 로봇들로 인해 일자리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비즈니스가 언제까지 잘 될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 100세 시대, 60세에 은퇴하면 3-40년 …
  • 37
    • 경기침체기에 부동산 경매는 재테크 기회가 된다
    • 경기침체기에 부동산 경매는 재테크 기회가 된다 부동산을 시세보다 값싸게 매입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부동산 경매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 작년과 같은 부동산 상승기에는 전국의 법원경매장…
  • 36
    • 2023년 부동산 트렌드 키워드
    •  023년 부동산 3대 키워드로 ▲카오스 2023 ▲트렌드호머 ▲탐색과 모색이 제시됐다.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가 알투코리아부동산투자자문, 한국갤럽조사연구소와 함께 ‘2022 부동산 트렌드 조사’를 발표, 3대 …
  • 35
    • 2023년 부동산 유형별 투자 전략
    • 2023년 부동산 시장 전망 금리 인상으로 대출 이자 부담이 증가하자 거래가 실종됐고 하루가 다르게 집값은 내려가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는 깡통 전세와 역전세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2023년 말까지는 …
  • 34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3가지 가치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3가지 가치 1.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시각을 얻는 것이다. 과거에도 데이터는 존재해 왔지만 지금의 데이터 생성의 양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인류가 문명을 시작한 이래 …
  • 33
    • 구글 바드와 챗GPT 비교
    • 구글 Bard 바드 vs ChatGPT 구글 바드는 구글 리서치가 시, 노래 가사, 스토리텔링 등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 개발한 AI 언어 모델이다. GPT-3와 같은 구글의 이전 언어 모델의 후속이지만…
  • 32
    • 챗GPT가 가져올 변화 10가지
    • 챗GPT에게 챗GPT가 가져올 일상생활의 변화 10가지가 무엇인지 물었다 ChatGPT의 답변은 아래와 같다 AI 언어 모델로서 , ChatGPT 는 우리의 일상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
  • 31
    • 인공지능 챗봇, 챗GPT이란?
    • ChatGPT(챗지피티) 오픈에이아이(OpenAI, openai.com)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으로, 사용자가 대화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대화를 함께 나누는 서비스이다. 개발사인 Open AI는 ▷인…
  • 30
    • 매일경제 CEO 재테크 과정 누가 수강해야 할까요?
    • 매일경제 CEO 재테크 과정 누가 수강해야 할까요?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가상자산 이런 단어들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 사회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 뭐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데 잘 모르는 사람 지…
  • 29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을 다녀야 할 10가지 이유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을 다녀야 할 10가지 이유 1. 당신은 다가오는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2.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이런 단어에 대하여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 28
    • 이제는 메타노믹스 시대
    • 메타버스 경제규모는 1경, 이제는 메타노믹스 시대 세계경제는 농업경제, 산업경제, 서비스경제, 온라인경제 등을 거쳐서 ‘메타버스경제’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메타버스에서 개인에서부터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새로운…
  • 27
    • 디지털가상자산 2000조원 규모
    •  디지털가상자산 시장 규모 2000조원 국회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전 세계 디지털가상자산 시장 규모는 2000조원을 넘었다. 거래량은 300조원까지 증가했다. 한국의 가상자산 시장 규모는 중국, 미국에 이은 3…
  • 26
    • 2022년 한국의 유니콘 기업은?
    • 2022년 2월 기준 한국의 기업가치 1조원 넘는 '유니콘' 18개 선정 국내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 기업)이 2021년 말 기준 역대 최다인 18개로 늘었다.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사 두나무를 비롯해…
  • 25
    • 메타버스가 가져올 2가지 확실한 기회
    • 메타버스가 가져올 2가지 확실한 기회 늘어난 유동성은 자산 시장으로 갈수밖에 없는데, 중국에선 코인 거래가 막혔고 부동산 시장도 헝다 사태 등으로 방향을 못 잡고 있다. 결국 중국에서 내년에 돈이 갈 곳은 주식 시장밖에 없…
  • 24
    • 메타버스 관련 용어
    • 메타버스 관련 용어 메타버스 (Metaverse) ' 가공 · 추상 · 초월 ' 을 뜻하는 그리스어 ' 메타 (Meta)' 와 ' 현실세계 · 우주 ' 를 뜻하는 '…
  • 23
    • 추석 인사말 문자 모음
    •  추석 인사말 문자 모음 1. 온 가족이 함께하는 기쁨과 사랑이 가득한 한가위 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추석 되세요! 2. 즐거운 명절 추석을 맞이하여 풍요롭고 넉넉한 한가위처럼 행복한 명…
  • 22
    • 1등 기업의 조건
    • 1등 기업의 조건 불황기에 더욱 빛을 발휘하는 1등 기업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1등 기업들의 공통적인 조건을 사례를 통해서 유추해 본다. 무한 경쟁의 시대로 변하면서 세계 시장은 1등…
  • 21
    •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Rob Enderle | CIO IBM에 근무할 때 필자는 예비 CEO 교육 프로그램인 이그제큐티브 리소스(Executive Resource)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이 프로그…
  • 20
    • CEO의 미래를 변화시킬 경영 명언 50선
    •  CEO의 미래를 변화시킬 경영 명언 50선 나는 시간의 75%는 핵심인재를 찾고, 배치하고, 보상하는데 썼다. - 잭 웰치 실패한 결정 10개 중 8개는 판단을 잘못해서가 아니라 ‘제…
  • 19
    • 억만장자가 된 12명의 인생 조언
    • 억만장자가 된 12명의 인생 조언 ............................................................. 알리바바 마윈과 소프트뱅크 손정의도 …
  • 18
    •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1. 사일런트 세대(~1945년생) 별다른 특징이 없다. 정치적 목소리도 내지 않는다. 2. 58세대 / 베이비붐 세대 (1946~1964년생) = 일본, 단카이(…
  • 17
    • 아마존의 미래 주력사업
    •  아마존의 미래 주력사업 CB Insights, 는 오늘날 Amazon 의 파괴적 의도가 가장 분명한 5 개 ​​ 산업 ( 약국 , 중소기업 대출 , 물류 , 식료품 , …
  • 16
    • 2022년 소비 키워드 ‘UNLOCK’
    •  2022년 소비 키워드 ‘UNLOCK’ 1) Unbinding In-door : 다시, 문 밖 라이프 2) Neo-Family : 네오팸의 시대 3) Local Economy : 로코노…
  • 15
    • 코로나로 변화된 세대별 소비자 특징
    • 코로나로 변화된 세대별 소비자 분석 코로나 팬데믹으로 세대와 관련없이 온라인 시장으로 소비자가 몰리고 있다. 뉴노멀 시대의 세대별 관심사 및 라이프스타일과 온라인 동영상 이용 행태는 어떻게 변했을까? …
  • 14
    • 미래 핵심 키워드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  메타버스 시대 도래 메타버스는 물리적 실재(현실세계)와 가상의 공간이 실감 기술을 통해 매개·결합되어 만들어진 융합된 세계이다 14세기 유럽에서 창궐한 흑사병을 인류가 극복하는 데 무려 200년 이상…
  • 열람중
    •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NFT)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t…
  • 12
    •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메타버스에 발을 딛는 기업은 우선 메타버스에 대한 기업 고유의 관점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 특정 기업에게 메타버스는 현실의 자아를 반영한 아바타가…
  • 11
    • 앞으로 10년간의 메가트렌드
    •  앞으로 10년을 좌우할 메가트렌드 (Frost & Sullivan) 1. 연결 및 융합 * 인터넷을 활용한 광범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바탕으로 생활, 의사소통 및 비즈니스 수행방식을…
  • 10
    • 한국예탁결제원 2020 매경 증권대상, 특별상 수상
    •  2020년 4월 21일,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한 2020 매경 증권대상 시상식에서 전자증권제도의 월환한 시행과 전자증권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 성과를 인정받아 특별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 9
    • 에이쓰리시큐리티, 신성장경영대상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수상
    • 에이쓰리시큐리티, 신성장경영대상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수상 에이쓰리시큐리티가 2021년 대한민국 신성장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상인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에서 정보통신기술 분야를 수상하였다. 올해 18…
  • 8
    • 엘엔벤처그룹,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 2021 대한민국 신성장경영대상] 엘엔벤처그룹,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엘엔벤처그룹이 제18회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에서 우수상인 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은 MBN과 …
  • 7
    • 매경미디어그룹 부스서…클레이 5000개 쏟아진다
    •  "매경미디어그룹, 매경 엠플러스 부스에서 가상화폐 클레이 5000 개(현 빗썸 시세 기준 약 390 만원 상당)가 쏟아진다." 12 일 개막하는 서울머니쇼가 코앞으로 다가…
  • 6
    •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5월 4일)
    •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5월 4일)  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매경미디어그룹에서 개최한 제 32 차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해 “도시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라며 용산이 역동적으로 발전해 서울의 다…
  • 5
    • [포토]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 나누는 윤석열 당선인
    • [포토]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 나누는 윤석열 당선인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강로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열린 비전코리아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당선인이 장대환 매경미디어 그룹 회장과 인사를 나누고 …
  • 4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제1기 모집중
    • 매일경제가 '매경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을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교육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주관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최근 관심이 집중되…
  • 3
    •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과정' 개설, 제1기 모집중
    • "부자되는 노하우 100가지를 배울 수 있는 최상의 재테크 교육 프로그램! ”  박갑주 교수는 최근 매일경제와 함께 서울 및 수도권에서 CEO 교육의 새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매일경제 CEO 재테크 최고경영자…
  • 2
    • 2023년 부동산 트렌드 키워드
    • 2 023년 부동산 3대 키워드로 ▲카오스 2023 ▲트렌드호머 ▲탐색과 모색이 제시됐다.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가 알투코리아부동산투자자문, 한국갤럽조사연구소와 함께 ‘2022 부동산 트렌드 조사’를 발표, 3대…
  • 1
    • 2023년 부동산 유형별 투자 전략
    • 2023년 부동산 시장 전망 금리 인상으로 대출 이자 부담이 증가하자 거래가 실종됐고 하루가 다르게 집값은 내려가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는 깡통 전세와 역전세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2023년 말까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