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매일경제 CEO MBA

구글 바드와 챗GPT 비교

본문

구글 Bard 바드 vs ChatGPT


구글 바드는 구글 리서치가 시, 노래 가사, 스토리텔링 등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 개발한 AI 언어 모델이다. GPT-3와 같은 구글의 이전 언어 모델의 후속이지만, 특히 창의적인 글쓰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챗GPT에게 묻자 이렇게 대답했다


구글바드와 챗GPT는 서로 다른 분야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구글바드는 검색 엔진에서 사용되는 기술로서, 검색 결과를 최적화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여 결과를 제공합니다. 반면에 챗GPT는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술로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인간과 대화하는 것처럼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기술을 비교해서 "어떤 것이 더 똑똑하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각각의 기술은 자신의 분야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하며, 서로 비교할 수 없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기술이 더 똑똑하다고 단정짓기보다는, 각각의 기술이 어떤 분야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지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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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델은 GPT-3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시, 노래 가사 및 이야기를 포함한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 세트에 대해 훈련된 신경망을 사용한다. 구글 바드는 특정 운율 체계와 미터 패턴을 고수하는 시, 귀에 쏙쏙 들어오는 멜로디와 후렴구가 있는 노래 가사 등 고품질의 일관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 Google Bard는 몇 줄의 시, 구 또는 주제와 같은 메시지를 사용자로부터 받습니다. 그런 다음 모델은 신경망을 사용하여 여러 가능한 연속 또는 종료를 생성하고 사용자는 가장 좋아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구글 바드는 아직 연구 개발 단계에 있으며, 그 산출물이 인상적이지만 항상 완벽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것의 잠재적인 응용은 방대하고, 그것은 예술가들과 창조자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신선하고 혁신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냄으로써 음악, 문학, 영화와 같은 창조 산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ChatGPT는 OpenAI가 개발한 인공지능(AI) 언어 모델이다. 이것은 인기 있는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시리즈의 언어 모델의 변형으로, 입력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자연어 텍스트를 생성하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ChatGPT는 텍스트 기반 입력에 대한 대화형 응답을 생성하기 위해 책, 기사 및 웹 사이트를 포함한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에 대해 교육을 받는다. 그것은 문맥적으로 적절하고 유익하며 종종 유머러스한 반응을 생성하면서 인간과 같은 대화를 시뮬레이션하도록 설계되었다.


ChatGPT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적절하고 유용한 응답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상황에 따라 공식적인 것부터 비공식적인 것까지 다양한 대화 스타일로 응답을 생성할 수 있다.


ChatGPT는 고객 서비스를 위한 챗봇, 일상 업무 관리를 위한 개인 비서, 언어 학습을 위한 교육 도구를 포함하여 많은 잠재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콘텐츠를 생성하고, 뉴스 기사를 생성하고, 텍스트를 요약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ChatGPT는 여전히 기계 학습 모델이며 항상 정확하거나 적절한 응답을 생성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것의 응답은 훈련된 데이터만큼만 좋고, 복잡하고 미묘한 대화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자연어 처리의 발전에 중요한 진전을 나타내며 우리가 기술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2022년 11월 공개된 OpenAI의 ChatGPT가 선수를 친 덕분에, 구글의 발표에서 새로움은 느낄 수 없었다. 대화형 AI에 한해서는 천하의 구글이 헐레벌떡 추격하는 모양새가 되었다. 여기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검색 서비스 빙(Bing)에 ChatGPT 기술을 탑재하여 새로운 빙을 내놓으면서 구글의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검색서비스 '바드'의 경쟁력에 대한 우려 속에 미국 뉴욕증시에서 구글 모회사 알파벳 주가가 2월 7일 종가 기준 107.64달러였던 알파벳 주가는 AI 관련 악재가 터진 후 8일 7.68% 급락한 데 이어 9일도 4.39% 하락한 95.01달러로 마감했다. 2월 3일 실적 발표 당시 2.75%가 내린 것보다 훨씬 큰 하락으로 이틀간 11.7%가 하락하여 시가총액은 이틀 동안 약 1천621억 달러(약 205조원) 감소했다.


2023년은 글로벌 IT기업의 지각변동이 시작될 것인가? 인공지능 챗봇은 새로운 게임 체인저의 등장이 될 수 있을까? AI 챗봇 시장에서 구글 바드와 오픈에이아이의 챗GPT는 당분간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구글이 그동안 대화형 AI에 나름대로 준비해왔고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서 사용자 경험을 꾸준히 쌓아왔다. 바드의 엔진 역할을 하는 LaMDA(Language Model for Dialogue Applications, 대화형 앱을 위한 언어 모델)가 공개된 것은 2021년이었고, 그 이후로도 계속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다. 사람 대신 음성 통화를 해주는 'Google 듀플렉스'는 무려 2018년에 공개된 서비스이다.


하지만 구글의 대화형 AI는 소비자들의 기대에 비해 오류도 많고, 혐오 발언도 서슴없이 하며, 광고 수익에도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어 왔다. 따라서 전 세계 정보 유통을 상당 부분 책임지는 구글 입장에서는, 대화형 AI를 공개하기 전에 충분히 오류를 점검하고 신중하게 출시하고자 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사업적 속박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OpenAI가 2022년 11월에 ChatGPT를 공개하면서 판도가 달라졌다. ChatGPT가 제공하는 경험은 놀라웠다. 공개 두 달 만에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1억 명에 다다를 정도로 인기를 얻었고, 'ChatGPT가 구글 검색을 대체할 것이다'라는 헤드라인이 뉴스 란을 장식하기 시작했다.


설상가상으로 OpenAI의 최대 주주는 마이크로소프트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빙에 (ChatGPT를 기반으로 하는) 대화형 AI를 넣을 것이라 발표했고 이미 베타 테스트 중에 있다. 그러니 더 이상 뒤처질 수 없는 구글은 '우리도 있어요!'라며 바드를 서둘러 공개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뒤처졌다는 것은 발표를 나중에 했기 때문이지만 중요한 것은 실제 AI의 완성도나 사용자 경험을 통해서 사용자들의 검증으로 결론나게 되어 있다.


과연 구글 검색 엔진은 정말로 없어질까?

바드의 기능은 ChatGPT와 다르지 않다. 입력 창에 질문이나 요청 내용을 입력하면, 텍스트 기반의 답을 내놓는다. 정보를 찾아주거나 글을 생성해 주는 것도 모두 가능하다.


바드의 가장 큰 장점은 구글 검색과 연결되어 있다는 점일 것이다. '오늘의 원-달러 환율은?' 같은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날씨나 환율 같은 정보는 대화형 AI까지 갈 필요도 없다. 이미 큐레이션 형태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화형 AI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의 범위가 넓어질 것이다. 예를 들어 바드 데모에서처럼 "James Webb(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이 발견한 것 중 9살 딸에게 들려줄만한 게 뭐가 있을까?"라고 물을 수 있는 것이다.


데모에서 틀린 팩트를 내놓았던 것은 둘째 치고, 바드는 구글의 검색 경험을 크게 바꿔 놓을 것이다. 현재 구글에서 검색을 하면 상단이나 오른쪽에 핵심 정보가 요약되어 표시되는데, 이 영역에 바드의 답변이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 '오늘의 날씨' 같은 검색어에는 요약본이, 더 복잡한 질문에는 바드의 답변이 표시되는 형태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물론 바드와 1:1로 대화하는 별도 인터페이스도 제공될 것이다. 우리에게 친숙한 구글 UI 안에서.


검색 엔진들이 인터넷에 등장한 지도 벌써 30년이 되어간다. 그 동안 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를 넣고 연관성 높은 사이트를 클릭해 원하는 정보를 찾아온 사용자 경험은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chatGPT의 등장으로 우리의 검색 경험은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는 유사 정보가 아닌 정확한 정보를 찾는 것으로 변화될 것이다. 


그동안 키워드를 통해서 블로그로 많은 정보를 제공했던 블로거들도 더 이상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유사한 정보들이 보이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chatGPT가 분석한 결과치만 보여지게 될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더 이상 블로그에서 정보를 얻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AI 보다는 사업 구조가 진짜 변수 

사실 정확히는 '구글 vs 빙'이라고 써야 맞을 것 같다. 대화형 AI 자체도 중요하지만, 검색 서비스와 결합해 어떤 경험을 줄 것인지가 핵심이기 때문이다.


둘의 방향성은 동일하다. 사람이 검색을 하면 검색 결과와 함께 AI 답변도 출력되는 방식이다. 원한다면 AI와 1:1 대화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빙 AI는 Bing.com 뿐만 아니라 엣지 브라우저에도 탑재될 예정이다. 즉, 내가 어떤 사이트를 가든 빙 AI가 나를 도와줄 수 있다는 뜻이다. 빙 AI 데모에서 좋은 예시가 있었다. 사용자가 패션 브랜드 갭(Gap)의 투자 보고서 PDF를 띄워 놓고 '중요한 부분 요약해 줘'라고 적으니, 빙 AI가 수초만에 답을 내놓았다.


여기까지는 ChatGPT가 공개됐을 때도 확인한 기능이니 그러려니 했다. 하지만 '룰루레몬과 비교해 줘'라고 명령하니, 갭과 룰루레몬의 실적을 비교한 요약문을 막힘없이 작성해 냈다. 놀라웠다. 비교를 위해 굳이 룰루레몬의 투자 보고서를 찾아볼 필요조차 없었다.

  

아쉽게도 구글 바드와 구글 크롬의 융합은 아직 발표된 바가 없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승리! 구글의 패배!'라고 딱 잘라 말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구글이 더 큰 발표를 준비하고 있을 수도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바드가 ChatGPT보다 똑똑해질 수도 있다.


나는 오히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업 구조가 큰 변수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구글은 수익의 대부분을 광고에서 얻는다. 그리고 뒤에서 더 살펴보겠지만, 대화형 AI와 광고의 궁합은 좋지 않은 편이다.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훑어보고, 여러 사이트를 탐색하면서 다양한 광고를 보게 만들어야 돈을 버는데, AI가 그럴 필요를 없애 버리기 때문이다. 사용자는 이 사이트 저 사이트 돌아다닐 필요가 없다. 그냥 AI가 주는 정보를 받아먹으면 된다. 이것은 광고 수익을 깎아 먹는 구조이며 구글도 이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반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광고 수익은 전체의 약 5%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AI의 답변을 공격적으로 들이밀어도 손해 볼 일이 거의 없다. 잃을 것이 많은 구글과는 상황이 다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거침없는 행보는 오히려 더 가속화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들은 빙뿐만 아니라 팀즈, 오피스, 애저 클라우드 등 모든 서비스에 AI를 녹여 넣을 것이라 밝혔다. (참고: Microsoft Earnings Release FY22 Q2)


대화형 AI는 어떻게 진화할까

현재 빙의 인기가 무섭다. 마이크로소프트 부사장 유수프 메디(Yusuf Mehdi)의 트윗에 따르면, 빙 AI 대기자 명단이 48시간 만에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한다(bing.com/new에서 신청 가능). 구글의 경우 아직 비공개 테스트 중이라 따로 신청을 받고 있지 않다.



대화형 AI는 검색 서비스에 갇혀 있지 않을 것이다. 양사가 가진 다양한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탑재될 것이다. 단순히 대화하는 것을 넘어, 나 대신 작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파워포인트에서 텍스트를 중앙 정렬하기 위해 마우스를 끄는 것이 아니라 '중앙 정렬해 줘'라고 입력하거나, 구글 지도에서 맛집을 찾아 헤매지 않고 '가성비 좋은 5점짜리 식당만 보여줘'라고 하게 되지 않을까?


더불어 외부 개발자들도 대화형 AI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ChatGPT의 엔진인 GPT는 이미 API가 공개되어 있다. 주로 자연어 처리가 필요한 글쓰기 서비스나 고객 리뷰 분석 툴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여기에 ChatGPT용 API가 추가 공개될 예정이다. 회사가 고객센터 챗봇을 직접 개발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이다. 정해진 대답만 할 줄 아는 챗봇이 아니므로, 담당자가 작성해 놓은 매뉴얼 문서를 참고해 고객에게 답변할 수 있게 된다.


바드 API도 3월에 공개될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구글이 가진 다른 AI 기술도 API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한다. 현재도 GPT API를 구글 제품과 연결시킬 수 있긴 하지만(예: 구글 시트에 입력된 값을 토대로 빈칸에 들어갈 값을 예측하는 함수), 아무래도 구글 제품은 구글의 대화형 AI와 가장 궁합이 잘 맞지 않을까 싶다. 바드를 기존의 구글 서비스와 어떤 식으로 연결시킬 수 있게 될지가 관건일 것이다.


이렇듯 API가 일반 개발자들에게 풀리기 시작하면 정말 많은 것이 바뀔 것이다. 마치 추천 알고리즘이 우리의 일상에 녹아든 것처럼, 대화형 AI 모델도 그렇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작은 서비스의 위기

하지만 이러한 변화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앞으로 작은 서비스들의 수익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지금은 사람들이 정보를 찾아 여러 사이트를 방문하고, 사이트는 광고를 보여주면서 수익을 얻는다. 하지만 사이트를 방문할 이유 자체가 줄면 광고 수익도 줄어들 것이며, 이는 개인 개발자들이 돈을 벌 기회도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AI가 외부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긁어올 경우 해당 사이트에 일부 금액을 지급해야 한다는 아이디어를 보았는데,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관련 논의가 빠르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비슷한 논의가 달리(DALL-E)에서 먼저 시작되긴 했다. 작년 4월에 공개된 달리2는 이미지 생성 AI로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자료를 학습해 스스로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문제는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아무 거리낌 없이 가져다 합성한다는 것이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AI가 생성해 주는 것이 놀라울 뿐이지만, AI가 참고한 이미지는 누군가가 피땀 흘려 그린 그림이다.


따라서 이를 막기 위한 조치가 하나씩 등장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아티스트를 위한 플랫폼 '아트스테이션(ArtStation)'에서는 이미지를 올릴 때 'NoAI'라는 태그를 달 수 있다. 해당 태그가 달린 이미지는 AI가 긁어가지 못한다. 개인 사이트에도 비슷한 장치가 추가되지 않을까 예상한다.


앞으로도 영어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것 같다. 모든 IT 인프라가 그렇듯이 AI 인프라 또한 영어를 기반으로 한다. 영어를 잘할수록 AI 활용폭이 늘어나고, 명령어를 영어로 넣었을 때의 답변이 가장 빠르고 질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영어 사용 인구가 무려 15억 명 가까이 되는 점, 바드와 ChatGPT 모두 미국 회사에서 탄생한 것을 생각하면 영어의 중요성은 절대 낮아지지 않을 것이다. 중국어 사용 인구도 10억 명이 넘긴 하지만, 정보의 다양성 측면에서는 영어를 이길 수 없을 테니 말이다. 다행히 국내는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IT 기업들 덕분에 한국어 기반의 대화형 AI도 기대해 볼만하다.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는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그들(구글)을 춤추게 만든 것은 바로 우리"라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대화형 AI를 선제적으로 공개하면서, AI 경쟁에 구글을 강제로 참여시켰다는 뜻이다. 더불어 일반 사용자인 우리도 춤을 출 수밖에 없게 되었다.


둘의 경쟁 구도는 각자의 검색 엔진에 대화형 AI가 추가되는 3~4월 즈음에 본격화될 것 같다. 대화형 AI의 사용자 수는 지금의 1억 명 규모를 훌쩍 뛰어넘을 것이고, 특히 IT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판도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나의 부모님은 두 분 다 인터넷 검색을 할 줄 알지만, 대화형 AI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다. ChatGPT나 바드를 들어본 적도 없다. 하지만 이들의 삶에도 곧 대화형 AI가 (적극적으로 사용하지는 않더라도) 기본값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본다.


바드의 기능 자체는 그렇게 새롭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구글은 현재 전 세계 검색 시장의 독보적 1위이자 이메일, 지도, 브라우저 등 수많은 서비스로 우리의 일상을 점령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바드가 구글의 서비스와 융합된 이후에 평가를 내려도 늦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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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등 기업의 조건 불황기에 더욱 빛을 발휘하는 1등 기업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1등 기업들의 공통적인 조건을 사례를 통해서 유추해 본다. 무한 경쟁의 시대로 변하면서 세계 시장은 1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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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  성공하는 CEO의 7가지 공통점 Rob Enderle | CIO IBM에 근무할 때 필자는 예비 CEO 교육 프로그램인 이그제큐티브 리소스(Executive Resource)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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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EO의 미래를 변화시킬 경영 명언 50선
    • CEO의 미래를 변화시킬 경영 명언 50선 나는 시간의 75%는 핵심인재를 찾고, 배치하고, 보상하는데 썼다. - 잭 웰치 실패한 결정 10개 중 8개는 판단을 잘못해서가 아니라 ‘제때’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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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억만장자가 된 12명의 인생 조언
    • 억만장자가 된 12명의 인생 조언 알리바바 마윈과 소프트뱅크 손정의도 경영상 어려운 고비를 만날때마다 큰 도움을 받은 바 있는 "교세라 철학"은 훗날 교세라와 K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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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 소비자 세대별 구분 XYZ 1. 사일런트 세대(~1945년생) 별다른 특징이 없다. 정치적 목소리도 내지 않는다. 2. 58세대 / 베이비붐 세대 (1946~1964년생) = 일본, 단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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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마존의 미래 주력사업
    •  아마존의 미래 주력사업 CB Insights, 는 오늘날 Amazon 의 파괴적 의도가 가장 분명한 5 개 ​​ 산업 ( 약국 , 중소기업 대출 , 물류 , 식료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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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년 소비 키워드 ‘UNLOCK’
    •  2022년 소비 키워드 ‘UNLOCK’ 1) Unbinding In-door : 다시, 문 밖 라이프 2) Neo-Family : 네오팸의 시대 3) Local Economy : 로코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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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로나로 변화된 세대별 소비자 특징
    • 코로나로 변화된 세대별 소비자 분석 코로나 팬데믹으로 세대와 관련없이 온라인 시장으로 소비자가 몰리고 있다. 뉴노멀 시대의 세대별 관심사 및 라이프스타일과 온라인 동영상 이용 행태는 어떻게 변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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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래 핵심 키워드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  메타버스 시대 도래 메타버스는 물리적 실재(현실세계)와 가상의 공간이 실감 기술을 통해 매개·결합되어 만들어진 융합된 세계이다 14세기 유럽에서 창궐한 흑사병을 인류가 극복하는 데 무려 200년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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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  NFT,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이란? 대체 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 NFT)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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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메타버스에 발을 딛는 기업은 우선 메타버스에 대한 기업 고유의 관점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 특정 기업에게 메타버스는 현실의 자아를 반영한 아바타가 될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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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 매일경제, 매경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개설…'제1기 모집' 매일경제가 매경 CEO MBA를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코칭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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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앞으로 10년간의 메가트렌드
    • 앞으로 10년을 좌우할 메가트렌드 (Frost & Sullivan) 1. 연결 및 융합 * 인터넷을 활용한 광범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바탕으로 생활, 의사소통 및 비즈니스 수행방식을 변화시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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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일경제 CEO MBA 3기 모집 요강
    •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제3기 모집요강 (MK CEO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 ​ 1. 교육개요 • 모집인원 : 50명 • 교육기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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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일경제, 매경 CEO MBA(최고경영자과정) 제3기 모집중
    • 매일경제가 매경 CEO MBA를 개설했다. 이번 교육은 매일경제가 주최하고 25년간 1만명의 CEO를 코칭한 CEO 교육전문가 박갑주 교수가 교육을 주관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15가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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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일경제 CEO MBA 1기 수료식 성황리 개최
    • 지난 17일 더클래식500(서울 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1기’ 수료식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장종회 매경비즈 대표,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김미림 매경비즈 교육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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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일경제 CEO MBA 1기 입학식 성황리에 개최
    • 지난 27일 더클래식500(광진구 소재) 그랜드볼룸에서 '매일경제 CEO MBA 최고경영자과정 제1기' 입학식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입학식에는 매경미디어그룹 매경비즈 장종회 대표와 박갑주 교육과정 학장(건국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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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운 부의 기회에 동참한 제1기 수강생들
    •  메타버스 세계에서 펼쳐질 부의 기회를 잡기 위해 IT관련회사 게임회사, 서비스관련 앱회사부터 일반 제조기업, 건설부동산 회사, 물류회사, 레져관련회사, 광고회사, 의류회사, 의사 변호사 세무사 전문직종, 장학재단까지 다양한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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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일경제 CEO MBA 1기 입학식
    • ※ 원우수첩 제작용 프로필 사진을 촬영할 예정이므로 복장은 정장을 입고 오시기 바랍니다. ※ 찾아오시는 길 대중교통 이용시 건대입구역(2,7호선) 5번출구 하차 후 더클래식500 2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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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경 CEO MBA 수강해야 할 이유
    • 매일경제 CEO MBA 교육내용 소개 매경 CEO MBA에서는 미래의 부와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핵심적인 지식과 정보 15가지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과 경기지역 CEO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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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일경제 CEO MBA [제1기 모집]
    • 매경 CEO MBA [ 제 1 기 모집 ] ▶ 교육개요 모집 인원 : 50 명 교육 기간 : 6 개월 , 매주 화요일 강의 ( 오후 6 시 30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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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일경제 CEO MBA 소개
    •  매일경제 CEO MBA ▶ 교육개요 모집 인원 : 50명 교육 기간 : 6개월, 매주 화요일 강의 (오후 6시30분 ~ 9시30분) 교육 장소 : 건대역 더클래식500 VIP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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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일경제 CEO MBA 교육특징 및 특전
    • 매일경제 CEO MBA 교육특징 및 특전 ▣ 교육특징 • 메타버스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앞서가는 CEO를 위한 차별화된 CEO 교육 프로그램 • 미래산업 각 분야(AI, Io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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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일경제 CEO MBA 교육내용
    • 매일경제 CEO MBA 교육내용 매일경제 CEO MBA 교육내용 소개 매경 CEO MBA에서는 미래의 부와 기회를 선점할 수 있는 핵심적인 지식과 정보 1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