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트렌드 코리아 2023 : RABBIT JUMP

본문

트렌드 코리아 2023 : RABBIT JUMP  

트렌드 코리아 2023 주요 키워드 10 

1.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 실종

2.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3. Born Picky, Cherry-sumers 체리슈머

4.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5.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뉴디맨드 전략

6.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디깅모멘텀

7.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세대가 온다

8.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기술

9.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10.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네버랜드 신드롬


1. 평균의 실종

2023년에는 ‘평균’이라는 말이 무의미해지고 중간이 사라져서 경제적 양극화, 소비의 개인화, 가치의 다양성 증대가 나타납니다. 대체 불가능한 탁월함, 차별화, 다양성이 필요한 시장으로 바뀌어 평균 실종은 양극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평균 포지션에 자리 잡은 상품, 서비스 등은 이제는 모 아니면 도를 선택하여 재포지셔닝에 대해 고려할 수 있도록 메세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2. 오피스 빅뱅

요새 MZ 세대의 사회 진출과 코로나 팬데믹이 맞물려 업무 방식에서 개인주의와 수평적 문화가 합쳐져 업무 공간부터 업무 가치관의 변화에 이르기까지의 기존의 업무 조직과는 확연히 다른 변화에 대한 전반적인 기업 문화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키워드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물려 파생되는 기회 요소를 포착해서 대응하여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3. 체리슈머

‘체리슈머’는 1인 가구의 확산과 세계적인 경제 위기로 인해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등장한 전략적 소비자를 일컫습니다. 필요한 만큼만 구매하는’조각 전략’과 ‘반반 전략’으로 함께 모여서 소비하여 절약합니다. ‘체리피커’는 혜택만 챙기는 소비자를 의미하는데, 이들 때문에 기업들이 관련 혜택을 줄이고 체리피커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생겼습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에 맞는 가성비 높은 상품이나 패키지 상품 등으로 체리슈머가 선택할 수 있는 한정된 영역을 포착하여 대응이 필요합니다.

현대인은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간관계를 맺고, 이를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제는 다양한 색인(index)을 통해 관계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관계 관리’가 중요해졌다. 인간관계는 스펙트럼 측면에서 전보다 넓어졌으며, 목적 기반으로 형성된 수많은 인간관계에서 색인을 떼었다 붙였다 하는 방식으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친, 페친, 트친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4. 인덱스 관계

소셜미디어를 통해 인간관계를 맺고,색인(index)을 통해 관계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관계 관리’ 양상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는 전보다 넓어진 인간관계와 목적 기반으로 형성된 수많은 인간관계에서 색인을 떼었다 붙였다 하는 방식으로 유지하는 방향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고객과의 접점 포인트를 포착하여 인친, 페친, 트친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틈새 전략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5. 뉴디맨드 전략

소비자에게 필요성을 인식시켜 새로운 수요 창출하는 전략입니다. ‘교체수요와 신규수요로 구분하여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교체 수요는 경쟁 상품과 비교하여 다른 가치를 제공하는 점에 가치를 두는 전략입니다. 업그레이드, 새로운 컨셉 적용, 지불 방식 변경 등의 전략이 있으며, 신규 수요는 완전히 새로운 상품의 개발이나, 개인화된 소비자 맞춤 상품 등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6. 디깅모멘텀

디깅은 취미나 관심사를 더 깊이 파고들면서 자신만의 만족을 얻는 과정입니다. 과몰입의 형태로 취미나 자기개발 등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만족 추구를 위하여 시간과 돈 등의 자원을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을 디깅러라고 하여 시장에서의 디깅 모멘텀을 찾아서 수요를 이끌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7. 알파세대

‘알파세대’는 2010년 이후에 태어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새로운 세대를 의미합니다. 세대를 묶는 범주로는 이전 세대들보다 디지털 환경에서 더욱 풍족하게 자라왔고, 디지털 격차로 인해 양극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세대입니다. ‘알파세대’는 주로 SNS로 틱톡을 이용하며, 코딩 학습과 경제 교육에 관심이 많으므로 관련 산업에서 알파 세대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8. 선제적 대응 기술 

선제적 대응 기술은 트렌드 키워드와 맞닿아 있습니다. 트렌드 키워드가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는지, 미리 선제적으로 알고 이를 대응하게 된다면 소비자의 욕구와 문제를 더 빨리 파악하여 대응할 수 있습니다. 기술을 통하여 트렌드를 파악뿐만 아니라, 삶의 편의를 도모하고 사전에 문제 발생이나 사고를 예방하는 방식으로도 기술을 대응할 수 있습니다. 미리 알고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9. 공간력

온라인 시장이 점점 커지지만, 온라인은 오프라인의 힘을 대체할 수 없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은 단순히 물건을전시하고 판매하는 공간이 아니라, 그 자체로 새로운 고객에게 비일상적인 경험을 선사하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장으로서 새로운 공간이 주는 만족감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으며 관련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소비자 경험을 어떤 식으로 강구하여 어필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0. 네버랜드 신드롬

영원히 어린아이로 남고 싶어하는 욕구를 의미하는 ‘네버랜드 신드롬’은 평소에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외모 유지뿐만 아니라 승진을 마다하면서까지 더 나이 들지 않으려는 사람들, 그리고 쉽고 재밌게 놀기를 좋아하는 사람들로 나뉜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 전체의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으로 자리 잡고 있고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어릴적 추억의 레트로 상품이나, 키덜트 상품 시장의 성장도 이러한 신드롬의 영향과 함께 주목하고 있는 시장이므로 관련 수요 기회를 포착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6214454ed076c1db646e12b1abb77203_1678017189_0661.png
6214454ed076c1db646e12b1abb77203_1678017189_2672.png
6214454ed076c1db646e12b1abb77203_1678017189_3757.png
6214454ed076c1db646e12b1abb77203_1678017189_4838.png
6214454ed076c1db646e12b1abb77203_1678017189_6026.png
6214454ed076c1db646e12b1abb77203_1678017189_7258.png
6214454ed076c1db646e12b1abb77203_1678017189_8302.png
6214454ed076c1db646e12b1abb77203_1678017189_9699.png
6214454ed076c1db646e12b1abb77203_1678017190_1249.png

6214454ed076c1db646e12b1abb77203_1678017283_5912.png
6214454ed076c1db646e12b1abb77203_1678017283_7302.pn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열람중
    • 트렌드 코리아 2023 : RABBIT JUMP
    • 트렌드 코리아 2023 : RABBIT JUMP 트렌드 코리아 2023 주요 키워드 10 1.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 실종 2. Arrival of a New Office…
  • 31
    • 한국에서 CEO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10가지
    • 한국에서 CEO로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10가지 오픈에이아이 챗GPT의 답변  한국은 독특한 사업 문화와 CEO 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다 . 다음은 한국에서 …
  • 30
    • 건국대 중앙일보 전국대학평가 7위
    • 건국대학교는 중앙일보 ‘2022년 전국대학평가’에서 종합순위 7위를 기록했다. 특히 취·창업과 현장실습 등 학생 교육 부문에서 강점을 보이며 3위에 오른 것이 컸다. 2018년 17위에 불과했던 학생 성과 부문 순위는 2019년 16위,…
  • 29
    • 2023년 글로벌 경제위기 퍼펙트스톰은 오는가?
    • 푸틴이 날린 4000조 전세계 경기침체 닥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경제 전망 보고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세계 경제 타격 2022년 2분기 성장 중단 …
  • 28
    • ‘RABBIT’으로 풀어본 2023년 새해 경제
    • ‘RABBIT’으로 풀어본 2023년 새해 경제 R Recession(침체) 경기 침체 공포 세계 경제에 ‘R(경기 침체)의 공포’가 엄습하고 있다. IMF는 2023년 세계 경제의 3분의 1을…
  • 27
    • 2022년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 총동문회 경영인의 밤 행사 성황리에 개최
    • [글로벌에픽 이수환 기자]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2022년 총동문회 경영인의 밤 행사가 지난 13일 리베라호텔 3층 그랜드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4천명 이상 동문을 배출한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 총동문회에서는 해마…
  • 26
    •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 제71기 원우 모집
    •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은 중소기업체 CEO들의 경영능력 향상 및 글로벌 경영을 위한 최고경영자과정(AMP) 제71기 원우를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제71기 입학식은 3월 20일(월) 개최 예정이며 교육기간은 2023년 3…
  • 25
    •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제69기 수료식 성료
    •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은 지난 5일 최고경영자과정 제69기 수료식을 가졌다고 15일 밝혔다.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은 4,000명의 동문을 배출한 40년 역사와 전통의 명품 CEO 과정이다. 유익하고 차별…
  • 24
    •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 69기 모집
    •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은 매년 4,000명의 동문을 배출한 38년 역사와 전통의 CEO과정이다. 유익하고 차별화된 커리큘럼으로 교육이 진행되고 많은 동문들과 인맥을 쌓을 수 있어 서울, 경기지역 CEO들이 관심을…
  • 23
    •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 68기 입학식 개최
    •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은 지난 13일 최고경영자과정(AMP) 제 68기 입학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과정은 서울, 경기지역 CEO 교육의 전당으로 4000여명의 동문을 배출한 37년의 역사와 전통이 있는 교육과정이다. …
  • 22
  • 21
  • 20
  • 19
    • 최고경영자과정 64기 수료식 개최
    •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64 기 수료식 개최 [ 디지털타임즈 ] 2018-07-23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박갑주 주임교수는 지난 17 일 건국대 경영관에서 대학원장과 주…
  • 18
    •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
    •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 34년간 4,000명 동문 배출...역사와 전통의 명품 CEO과정 "최근 경영의 5대 핵심 키워드 - 창조, 혁신, 전략, 스마트, 융복합 중점 …
  • 17
    • 박갑주 교수, 25년간 1만여 CEO들 교육
    • 박갑주 교수, 25년간 1만여 CEO들 교육 25년간 대기업체 임원·중소기업 CEO 1만명 교육 국내에서 ‘최고경영자(CEO) 교육’하면 생각나는 인물이 있다. 건국대학교 박갑주 교수가 바로 그 주인공.…
  • 16
    • 4000여명의 동문을 배출 AMP 64기 입학식
    • 언론기사 4000여명의 동문을 배출 AMP 64기 입학식 목록 4000 여명의 동문을 배출한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AMP 64 기 입학식 개최 [ 데일리그리드 ] …
  • 15
    • 건국대학교 AMP 64기 원우 모집 중
    •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AMP 64 기 원우 모집 중 4 천여 명의 동문을 배출한 34 년 역사와 전통 [ 서울경제 ] 2018-02-14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
  • 14
    • 최고경영자과정 AMP 62기 수료식
    •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최고경영자과정 AMP 62 기 수료식 성황리에 개최 미래한국 2017.08.12 건국대 최고경영자과정은 지금까지 4,000 여명의 동문을 배출한 34 년…
  • 13
    • 역사와 전통의 건국대 최고경영자과정
    • 33 년 역사와 전통의 건국대 최고경영자과정 61 기 수료식 , 박갑주 교수 행사 주관 [ 환경일보 ] 김승회 승인 2017.03.10 [ 환경일보 ] 김승회 기자 = 건국대 경영전문…
  • 12
    • 박갑주 교수 주관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박갑주 교수 주관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61 기 입학식 개최 ( 서울 = 뉴스 1) 노수민 기자 2016-10-12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은 지난 4 일 최고경영자과정 제 …
  • 11
    • 건국대 AMP 61기 입학식
    • 건국대 최고경영자과정 , 박갑주 교수 주관 61 기 교육 내년 1 월말까지 진행 [ 미디어펜 ] 2016-10-14 건국대학교는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AMP) 61 기 교육이 내…
  • 10
    • 건국대 최고경영자과정 61기 모집
    • 박갑주 교수 주관 , 건국대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61 기 모집 [ 나우뉴스 ] 2016.08.25 건국대학교가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AMP) 61 기를 모집한다 . …
  • 9
    • 30년 역사와 전통의 명품 최고경영자과정(AMP)
    • 30 년 역사와 전통의 명품 최고경영자과정 (AMP), CEO 교육의 명인 건국대 박갑주 교수 [ 이데일리 ] 2015-09-25 “ 공부하는 CEO 만이 변화를 읽고 미래의 성공을 창출한다 …
  • 8
    • 건국대 최고경영자과정 59기 10월 6일 입학식
    • 건국대 최고경영자과정 59 기 10 월 6 일 입학식 예정 , CEO 교육의 명인 박갑주 교수가 주관 서울경제 기사입력 2015-09-24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박갑주 주임교수…
  • 7
  • 6
    • 최고경영자과정(AMP), CEO 교육의 명인 박갑주 교수
    • 언론기사 최고경영자과정(AMP), CEO 교육의 명인 박갑주 교수 목록 [ 경제일반 ] 최고경영자과정 (AMP), CEO 교육의 명인 박갑주 교수가 본 ‘ 중국시장에서 한국 가전업…
  • 5
    • 최고경영자과정(AMP)은 역시 건국대
    • 최고경영자과정 (AMP) 은 역시 건국대 … CEO 교육의 명인 박갑주 교수 진행 [ 뉴시스 ] 2014-09-01 창조경영 , 혁신경영 , 전략경영 , 스마트경영 , 미래경…
  • 4
  • 3
    • 건국대 AMP 56기 입학식 개최
    • 건국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 AMP 56 기 , 스피치 협상 CEO 과정 11 기 입학식 성황리에 개최 [ 스포츠조선 ] 기사입력 2014-04-01 건국대학교 박갑주 교수는 지난…
  • 2
    • 건국대학교 AMP 56기 모집중
    •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56 기 모집중 파이낸셜뉴스 입력 : 2014.02.26.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에서는 지난 2014 년 2 월 4 일 ( 화 ) 건국대학교 …
  • 1
    •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
    • "최근 경영의 5대 핵심 키워드 - 창조, 혁신, 전략, 스마트, 융복합 중점 강의" ■ 4,000명을 배출한 34년 전통의 최고경영자과정 (내외통신=여성욱 기자) 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